“좋은 디지털 마케터를 뽑고 싶어요”
온라인 관련 일자리를 원하는 취준생이 늘어나는 지금.
특히 마케팅 분야 지원자는 자꾸 늘어가는데, 막상 기업들은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급변하는 마케팅 분야인데 코로나19 같은 예상치 못한 변수까지 생기면서, 기업들은 이런 변화에 대응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욱 마케터 인력이 중요한 이 시점에,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하는 마케터를 뽑으려니 더욱 신중해지기 때문입니다.
요즘 회사들은 ‘이런 마케터’가 필요하다!
마케팅 필드가 온라인이 되면서 다양한 광고 매체가 등장하고, 회사들은 우리 서비스에 가장 잘 맞고 효율이 좋은 광고를 하고 싶어합니다. 추적 툴을 통해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우리 웹사이트에 남은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어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1) 어느 지점에서 어떤 데이터를 쌓을지 설계하는 작업, 2) 설계 후 데이터가 잘 쌓이도록 하는 기술적인 부분, 그리고 3)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전략을 짜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터 채용공고 필수 문구, ‘______ ______하신 분’
디지털 마케터 채용 공고에서 빠지지 않는 문구가 있죠.
“데이터로 의사 결정이 가능하신 분”
데이터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중요한 지표가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유입을 많이 된 광고를 찾을 때 뿐만 아니라 고객이 어떤 퍼널까지 진행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추측해볼 수 있게 합니다. 회사들은 데이터를 보고 판단과 고민이 가능한 사람을 뽑고 싶어해요. 그리고 데이터는 설득을 할 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고는 누구든 수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덕분에 빠르게 판단할 수 있고, 팀원들이 한 곳을 향하도록 목표를 정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떤 공부를 해야할까요?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듣다보면, “그럼 SQL, R 같은 공부를 해야할까?”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 많은 걸 언제, 어떻게 다 할지 고민이 될 수도 있어요. 어려운 데이터 분석 툴을 익히기보단, 탄탄한 기초를 다지는게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서비스와 콘텐츠를 경험해보고, 그 경험들을 회사에서는 어떻게 수집하고 있는지 생각하는 것분터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웹에 대한 지식을 갖춘다면, 스스로 고객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